삼척 고무릉환선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사진

    대이동굴지대

    삼척시 신기면 대이리 골말에 위치한 대이동굴지대는 태백산맥 주능선의 하나인 덕항산에서 분기되어, 두 가닥의 험준한 지맥이 오십천 상류계곡을 끼고 동북동쪽으로 4킬로미터 이상의 V자형 대협곡을 형성하고, 능선상인 큰재 일대의 평단면상에는 원형 또는 타원형의 크고 작은 돌리네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대이리 일대는 국내 최대 규모의 동굴지대로 조선계 대석회암통 하부인 풍촌석회암층에 속하는 두꺼운 석회암층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사진

    두타산

    미로면과 하장면 그리고 동해시 무릉계곡의 경계에 자리잡고 있는 해발1,353m의 두타산은 삼척의 모산이며, 태백산맥의 주봉을 이루고 있으며, 청옥산, 쉰움산과 이어져 있다.
    두타산은 바람의 산이라 할 만큼 바람이 모질게 부는 곳으로, 산 이름인 두타는 불교용어로서 속세의 번뇌를 버리고 불도(弗道)수행을 닦는다는 뜻이다.

    사진

    삼척해변

    삼척시내에서 1.4km가량의 근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연장1.2km, 폭100m의 넓은 백사장을 보유한 관내 최대의 해수욕장이다.
    울창한 송림, 깨끗한 백사장과 수심이 얕아서 남녀노소 모두가 수영을 즐길 수 있고, 각종 부대시설 및 편의시설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다. 또한 테마타운내 근린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싱싱한 활어회를 먹을 수 도 있다

    사진

    맹방해변

    삼척시내에서 약 7km의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청정해변의 이미지가 전국에 잘 알려져 있다.
    개장기간 중에는 명사십리 달리기대회를 비롯하여 맨손송어잡기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가 개최되어 관광객들로부터 인기가 높다.
    특히 인근에는 맹방골프장 및 파인밸리C.C,초당낚시터 등이 있어 해수욕과 함께 다양할 레저를 즐길 수 있다.

    사진

    죽서루

    관동팔경의 제일루인 죽서루(보물 213호)의 창건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고려때 학자인 이승휴가 고려 원종 7년(1266) 서루에 올라 시를 남겼다는 기록으로 그 이전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누 동쪽 죽림에 죽장사가 있어 죽서루라 이름하였다 하고, 또한 누 동쪽에 명기 죽죽선녀의 집이 있어 죽서루라 하였다고도 한다. 죽서루는 경치 좋은 절벽 위에 건축하기 위하여 자연암반을 기초로 삼았다.

    사진

    천은사

    천은사는 이승휴가 한민족의 대서사시인 제왕운기를 저술한 곳으로 알려져 이 일대가 이승휴의 휴허지로 지정되었다.
    사찰의 창건은 경덕와 17년(758년) 인도에서 두타의 세 신선이 흰 연꽃을 가지고 와서 창건했다는 백련대(白蓮臺)까지 거슬러 올라가나 흥덕왕 4년 (829년)에 범일국사가 극락보전 건립으로 사찰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으며 고려 충열왕 때 이승휴가 용안당을 짓고 삼화사에서 대장경을 빌려다 10년동안 읽었다고 한다.

    사진

    신흥사

    신흥사는 신라 민애왕 원년(838), 혹은 진성여왕 3년(892)에 범일 국사가 현재 동해시 관내인 지흥동에 지흥사(池興寺)라는 절을 짓고 창건하였다고 전한다. 그 후 여러 차례의 중건,중수를 거듭해 오다가 조선 현종 15년(1674)에 현위치로 이전하여 광운사(廣雲寺)라 하였으며, 후에 다시 운흥사(雲興寺)로 고쳐 불렀다. 영조 46년(1770)에 화재로 인하여 모든 전우(殿宇)가 소실 되어 다음해 영담대사가 중건하였으며, 순조 21년(1821) 부사 이규헌의 지원을 받고 신흥 사라고 개명되었다.

    사진

    강원종합박물관

    강원종합박물관은 2004년 12월 학교법인 대진교육재단에서 동.서양의 고건축 양식을 응용하여 건립 운영하고 있는 시설로 연면적 12,321.02m(약3,727평), 대지면적 25,266m(약7,643평)에 세계 각국의 유물 20,000여점을 전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