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 고무릉환선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사진

    환선굴

    환선굴은 총연장 6.2km로 추정되는 동양 최대의 석회동굴로 해발 500m 지점의 산중턱에 위치하고 있으며, 폭 14m, 높이 10m의 아치형 동구(洞口)를 통해 다량의 동굴수가 유출 되고 있으며, 환선굴 내부는 국내의 다른 석회동굴에서 볼 수 있는 화려한 종유석은 물론 여러 단계로 형성된 2차 생성물들이 집적되어 있어 동굴의 생성,성장,퇴화의 과정을 관찰할 수 있다.

    사진

    대금굴

    대금굴은 인근에 있는 환선굴, 관음굴과 비슷한 시기에 형성되었던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과거 동굴입구의 미노출 등으로 동굴의 접근이 불가능 했었으나 우리시의 장기간 탐사 노력에 의하여 세상에 알려지게 된 새로운 동굴로서 동굴내부에는 종유석 등 동굴생성물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사람들의 손길이 닿지 않아 보존 또한 잘 되어있는 동굴자원으로 특히 지하에는 근원지를 알 수 없는 많은 양의 동굴수가 흐르고 있고 여러 개의 크고 작은 폭포와 동굴호수가 형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진

    대이계곡

    백두대간 줄기인 덕항산에서 발원되며 고무릉환선마을을 양쪽에서 감싸안고 흐르는 맑고 깨끗한 계곡이 두개 있는데 이계곡들이 대이계곡, 무릉천이다.
    또한 대이계곡, 무릉천에는 1급수에서만 자라는 여러종류의 토종물고기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사진

    덕항산

    환선굴이 있는 산이며, 이 덕항산 일대가 대이동굴지대로 천연기념물 제 178호로 지정되어 있다.
    신기면 대이리 군립 공원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중턱에는 지하 금강산이라 불리우는 동양최대의 동굴인 환선굴이 자리잡고 있다.

    사진

    불각사

    고무릉환선마을 내에 있는 조그마한 사찰로서 입구부터 특이한 돌탑이 인상적인 곳입니다.
    불각사 입구 다리부터 사찰까지 약 1킬로미터에 거쳐서 도로변에 특이한 돌탑이 쌓아져 있습니다.
    왜 쌓여졌는지는 알 수 없지만 어떻게 보면 이국적인 풍경까지 느껴지기도 합니다

    사진

    너와집

    너와집은 지붕을 붉은 소나무 조각으로 덮은 집으로, 강원도에서는 느에집 또는 능애집이라고도 한다.
    너와는 200년 이상 자란 붉은 소나무 토막을 길이로 세워 놓고 쐐기를 박아 쳐서 잘라낸 널판으로, 크기는 일정하지 않으나 보통 가로 20~30cm, 세로 40~60cm이며, 두께는 4~5cm 정도이다. 이것을 지붕에 덮을 때는 용마루 쪽에서부터 끝을 조금씩 물려나가며 판판한 나무를 30cm 쯤의 너비로 가로 놓고 이를 의지해서 잔나무를 촘촘하게 붙여서 천장으로 삼으나, 부엌과 마구 등에는 이것이 없다.

    사진

    굴피집

    굴피는 상수리나무의 껍질로, 산간 지대에서는 이것을 벗겨서 지붕을 덮기도 한다.
    이십여년 이상 자란 나무의 껍질이지만 크기를 일정하게 벗겨 낼 수는 없으므로, 이를 덮은 지붕을 보면 마치 누더기를 걸친 것처럼 심한 불균형을 이룬다.
    굴피는 대기가 건조해지면 바짝 오므라 들어서 군데군데 하늘이 보일 정도가 되지만 비가 내리든지 하여 습도가 높아지면, 이내 늘어나서 틈을 메운다.

    사진

    통방아

    옛날 곡물을 가공하는 필수적인 도구가 방아다.
    70년대초까지도 시골마을 곳곳에는 물레방아와 통방아, 연자방아와 디딜방아가 남아 있었으나 동력이나 전기를 이용한 정미소가 등장하면서 사라져갔다. 집안에서는 절구와 맷돌을 사용했으나 요즘은 믹서기가 그 기능을 대신하고 있다.

    사진

    물레방아

    물레방아는 2개의 방아를 한번에 돌릴수 있다.
    물레방아는 물레처럼 생긴 큰 바퀴에 쏟아지는 물의힘을 이용하여 바퀴를 가로지르는 방아굴대 양쪽에 있는 눌림대를 설치해 방아 끝부분이 눌려지면서 곡식 등을 찧는다. 바퀴가 한번 돌게되면 양쪽의 방아는 2번씩 4번을 찧게된다.
    물레방아는 원래 박달나무로 만들고 바퀴자체 또한 아주 작았지만 1920년 후반부터 방아의 크기와 방아의 관련된 전체적인 모습들이 많이 변화되었다고 한다.